본문 바로가기

일상 꿀팁

[TIP] 디딤돌 버팀목 대출절차 간소화 Q&A

나라에서 지원하는 주택도시기금 중 구매를 위한 '디딤돌 대출'과 전세자금을 위한 '버팀목 대출'이 있다.

 

낮은 이자로 서민들의 주택자금을 지원하는 기금으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금융상품이다.

 

앞으로 대출 시 비대면 서비스를 포함 절차를 간소화할 계획이라고 한다.

 

 

1. 복잡한 서류절차 노노

 

지금까지는 대출을 위해 10여 가지 서류를 준비해서 제출해야만 했다. 이 서류들을 발급 받기위해 바쁜 서민들이 일일이 돌아다녀야만 했다.

 

앞으로는 신청자가 정보수집에 동의만 하면 주택도시보증공사에서 전자적으로 수집해 서류제출 절차가 사라지게 된다.

 

 

2. 은행 방문은 1회만

 

기존에는 신청부터 완료까지 은행을 3번 방문해야만 했다. 

 

은행에 방문하면 대기하고 상담받고 신청서 작성하고... 바쁜 현대인들로서는 시간 내기가 쉽지가 않다.

 

앞으로는 심사가 완료되면 대출약정 체결을 위해 한번만 은행에 방문하면 된다.

 

 

3. 대출 심사 기간 축소

 

그간 은행 또는 담당자에 따라 심사기간이 달라 초조한 마음으로 대출 심사 결과를 기다려야만 했다.

 

앞으로는 3영업일 안에 대출 자격 여부 확인이 가능하고, 대출심사는 5영업일 안에 완료된다.

 

 

4. 소득 기준 & 자산기준 확인

 

기존에는 소득기준으로만 대출 여부를 확인했으나, 앞으로는 일정 수준의 자산이 있는 신청자는 저리의 기금 대출이 어려워진다.

 

한정된 예산으로 운영하는 기금이라 지원이 절실한 실수요자에게 집중 지원한다고 한다.

 

구입자금 대출의 경우 잠정적으로 3.7억원 이내

 

전월세자금 대출의 경우 잠정적으로 2.8억원 이내로 자산기준은 9월경 부터 도입 예정이다.

 

 

1. 인터넷 모바일 신청을 위해 준비해야할 서류가 있나?

 

신청자 본인 및 배우자의 공인인증서만 필요하며 종이서류는 필요 없다.

 

9월부터 주택도시기금포털에서 접속이 가능하며 모바일은 10월경 출시된다.

 

 

2. 공인인증서가 없거나 인터넷, 모바일 사용이 어려울때는?

 

현재와 동일하게 가까운 은행 영업점 (우리은행, 국민은행, 신한은행, 농협, 기업은행)에 방문해서 신청할 수 있다.

 

 

3. 자산심사는 무엇을 심사하는지?

 

본인 및 배우자의 부동산, 자동차 등 일반자산, 예금 적금 등 금융자산을 모두 합산해 부채를 차감한 순자산가액을 심사한다.

 

예를 들어 2천만원 자동차의 할부가 1500만원이 남아있다면, 순자산가액은 500만원이다.

 

 

4. 자산심사를 위한 별도의 서류가 필요한지?

 

신청자의 정보동의를 얻어 주택보증공사가 직접 수집하므로 서류는 제출할 필요가 없다.

 

 

5. 이미 대출을 받은 경우에도 자산심사가 적용되나?

 

9월 제도 시행일 이전 대출은 적용되지 않는다. 제도 시행일 이후 신규 기금 대출부터 적용

 

6. 기금대출은 어디서 상담받고 신청할 수 있나?

 

주택도시기금 포털을 방문하거나 주택도시보증공사(HUG) 또는 대출취급은행(우리, 국민, 신한, 농협, 기업) 의 콜센터 에 문의하면 된다.

 

HUG 콜센터 번호는 1566-9009 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