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꿀팁

[TIP] 민원24 혼인관계증명서 발급

안녕하세요 로버미입니다.


요새 집값이 너무 비싸네요. 저도 내집장만을 해야하는데 걱정이 많습니다. 흙수저가 할 수 있는거라곤 주택청약뿐이죠.


신혼부부 특공이나 전세임대 신청시에 혼인관계증명서가 필요합니다. 이 서류는 어디서 발급 받을 수 있는 지 알아보겠습니다.





민원24 사이트를 들어가면 '정부24'라고 보입니다. 얼마전에 바뀐 것 같네요. 앱도 업데이트 되었다고 하니 앱으로 접속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검색창에 '혼인관계증명서'를 입력하고 검색해봅니다.






가족관계등록부 안에 혼인관계증명서 내용이 있습니다. 


신청방법은 '인터넷, 방문' 2가지 이며, 수수료는 증명서 1통당 1,000원입니다. 인터넷으로 발급 받을때는 무료!! 군요.


땅을 파도 돈 1,000원 나오기 쉽지 않습니다. 더군다나 아스팔트라 땅을 파기도 힘들구요..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니 팝업창이 뜹니다.혼인관계증명서는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서 발급이 가능하네요.


서비스 바로가기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연결됩니다.





기본 프린터 설정부터 확인을 해야합니다. 발급가능 프린터 인지 확인이 되어야하며, 발급가능 프린터 목록 조회메뉴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저는 회사에서 출력을 했는데, 다행히 출력이 가능하군요.




개인정보인지라 공인인증서를 통하여 확인이 가능합니다. 공인인증서 꼭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본인확인을 위해 추가정보를 하나 입력해야합니다.


부, 모 성명, 배우자 성명, 자녀성명, 등록기준지 중에 하나를 입력하고 조회를 하시면 됩니다.




다 왔습니다. 증명서 종류에 혼인관계증명서가 보이네요. 그 외 기본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입양관계증명서, 친양자입양관계증명서 등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발급신청을 누르면 바로 출력이 되며, 1000원을 아꼈습니다. 


야호. 아낀돈으로 퇴근길에 소주1병 사서 들어가야겠습니다.


아래 링크에 가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